티스토리 뷰

종합부동산세 법안 알 수 있는 내용

 

건강한 시간 보내고 계신가요? 종합부동산세 법안 알 수 있는 내용 다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현재 종합부동산세 법안 검색어로 어설픈 규제 없애니 1억 급락은마 전세가 쏟아졌다 유사 내용이 상당한 관심이 된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 내용을 보는 구독자님께서는 평안하신지요.


어설픈 규제 없애니 1억 급락은마 전세가 쏟아졌다

이어 그는 "장기보유특별공제,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투기를 잡겠다고 내놨던 대책들이 결국 서민에게... 이 법안이 통과되면 영세 임대사업자의 보험료 부담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우선 변제금 이하의...

2021-07-20 08:31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no=698941&year=2021


올해되자마자 새해 목표로 다이어트를 했는데 그전에는 실패했는데 이번에는 꼭 성공하겠다고 해서 6개월 정도 운동을 했어요. 지금은 어디가서 수영복 입을 수 있을 정도로 살을 빼서 신이나요. 아, 그리고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법안 관련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종합부동산세 법안 알 수 있는 내용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종합부동산세(綜合不動産稅, 간단히 종부세)는 대한민국에서 국세청이 일정한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 및 주택의 소유자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 또는 그 제도를 말한다고 합니다. 종부세는 종합부동산세법에 따라 부과되며, 고액의 부동산 보유자에 대하여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하여 부동산 보유에 대한 조세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부동산의 가격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지방재정의 균형발전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1] 종부세의 과세기준일은 6월 1일이라고 합니다.


종합부동산세 법안 상관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오래되지 않은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날짜:
링크:


제목: 국토보유세 공격한 최재형의 무지와 유경준의 억지

내용: 올해 종합부동산세 세율이 올라가면 보유세 부담율이 OECD 국가의 상위권에 위치하게 될 것이라고 서술한... 또 국민의힘은 한술 더 떠서 다주택자 종부세도 깎자고 십수개 법안을 올려놓은 상태다. 유 의원의 지역구가 대치...
날짜: 2021-07-26 22:22
링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61672&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더 조사하고픈 정보가 혹시나 생기면 스스로 혹시나 하고 조사해 보시는 것도 그런대로 좋을 듯 합니다. 자, 이제부터 이 문건에 관련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락가락 부동산 정책에...시장은 혼돈

여당은 공시가격 상위 2% 주택에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하는 법안 처리를 8월로 미뤘다. 기대를 모았던 양도소득세 완화는 없던 일이 된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시장이 취임하면서 서울시에 재건축·재개발 규제완화를...

2021-07-20 02:22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720000444


여기서 1세대 1주택자라는 것은 거주자로서 세대원 중에 1명만 재산세를 내야하는 대상이고 1주택을 단독으로 소유하고 있는 경우를 뜻하는 의미이니, 자신이 종부세를 내야하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 궁금 하신 분들은 한 번 체크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참고해야할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동등한 요건을 가진 임대주택이나 미분양주택 등과 주택건설 사업자의 주택신축용토지에 대해서는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합산배제신고를 하는 경우에 종합부동산세를 내야하는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종합부동산세 법안 추가적으로 요즘 정부에서는 1세대 2주택자 이상부터 부동산 세금을 많이 부과하거나, 다른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불리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방안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집값 안정 등을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미주택자나 1세대 1주택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1세대 1주택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종부세에서도 1세대 1주택자에게는 혜택을 주기도 하는데요. 1세대 1주택자는 거주자로써 세대원 당 단 1명만 재산세 과세대상으로 불리는 1주택을 단독으로 소지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일정한 요건을 갖춘 미분양주택이나 임대주택 등과 같은 주택건설사업자의 주택신축용토지에 대해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합산배제신고를 하는 경우에, 본 세금에서 과세제외를 하게 되죠.

 

종부세는 주택과 토지에 메겨지는 세금인데요. 예전에는 모든 사람이 과세 부담을 줄이고자 6억을 공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 사항에서는 법인에는 공제액 6억원을 사항을 없앴더군요. 아마 세금 인상으로 인해 법인으로 돌리려는 사람들을 막으려는 뜻이 담겨 있는 것 같네요. 또 1인 1주택은 공제액이 9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인상률과 주택별 소유주별 공제액이 달려졌기 때문에 계산법이 완전하게 달라지는데요.

 

종부세는 본인이 소유한 주택과 토지에 매겨지는 세금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산에 몇 퍼센트를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이지요. 종합부동산세가 최대 6% 증가했다고 하던데 10억짜리 건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6천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하나요?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집값은 시장가격이 아닌 공시가격으로 측정되고, 공시가격에서도 95%의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한 과세표준에 의해서 세금이 결정됩니다. 가진 주택의 수에 따라서 공제율이 달라집니다.모든 국민에게는 6억원의 공제금액이 주어지며, 1가구 1주택 소유주는 9억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종합부동산세 법안 관련하여 만약 잘못 알고 무작정 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시기의 보유세까지 모두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세금 부과 기준일을 정확히 알고 적당한 시기에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종부세는 재산세와 다른 개념이며, 주택이나 토지를 과세 기준금액 이상으로 소유한 사람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일정 기준을 초과한 금액에만 선택적으로 부과되는 세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법안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댓글